악기제작

예술전문학사(2년제)

▶ 초급 - 중급 일렉트릭 기타 제작 커리큘럼
BodyNeckElectronicAssembly
도면그리기, 바디 지그제작, 바디스케치, 라우팅실습, 바디샌딩도면그리기, 각종지그만들기, 넥 외형 가공, 트러스로드, 머신해드홀 가공, 지판만들기 및 접착, 프렛 슬롯, 포지션 마크, 레디우스, 가공피크가드 제작, Wiring Diagram 이해 및 픽업 장착피크가드 장착, 브릿지 장착, 미신헤드 장착, 프렛드레싱및 버핑, 너트가공, 브릿지 셋업, 스트링 액션, 픽업 높이 조정, 인토네이션, Final 버핑및 폴리싱

▶ 고급 일렉트릭 기타 제작 커리큘럼
나만의 기타 또는 베이스 기타 만들기 나만의 디자인과 사운드 컨셉을 정한 후 악기 제작하기내가 만든 악기로 연주하며 톤 이해하기

▶ 통기타(어쿠스틱) 제작 커리큘럼
Body Assemble
상판&후판 Join
상판&후판 접착
상판&후판&Rosette&Centering hole 가공
Sound hole 가공&Rosette 상감
최종 두께의 상판&후판 가공
Tone Wood에 대한 이해
상판&후판의 최종 두께에 대한 이해
Top X-Bracing에 대한 이해
상판 braces
X-braces
Wing braces
Tone Bars braces
Shoulder braces
Sound hole braces
Shoulder Graft
Bridge plate
Braces후판에 대한 이해
Back braces
Back graft
상판&후판 가공 및 Braces 제작
Head&End block 제작
측판 가공
측판 두께 가공 및 성형
측판에 Head&End block 접착
Sanding 및 kerfing 접합
Side Braces 제작 및 접합
상판&후판&측판 완성(Boxing)
표면정리 및 가공
Binding & Perfling Slot 가공 및 접착
Neck
Cut out Neck profile
Peghead Angle&디자인
Truss rod slot 만들기
Truss rod 종류와 이해
Tennon 만들기
DoveTail& Balt on Join에 대한 이해
Truss rod 장착
Fretboard 만들기
Fret Slot&Radius 만들기
Neck& Fretboard 접합
Peghead overlay veneer 접합
Fret job(Fret end 가공)
Neck Heel, cap, Shape
Brige 접합
Pre assembly
Neck angle & Center line
Final assembly
Fret dressing & hand buffing & Peghead tuner 장착 & string tuning
Guitar repair
Refretting
Nut & saddle 가공
 
▶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현악기 제작과정

‘바이올린(violin)’이라는 명칭은 중세 라틴어 ‘vitula’에서 왔다. ‘현악기’라는 의미의 이 단어는 독일어로 ‘피들(fiddle)’이라는 뜻으로,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명과 더불어 사용되고 있다. 바이올린은 1550년경 이탈리아 크레모나 지방에서에서 바이올린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악기가 나왔는데, 최초의 발명자라 할 수 있는 제조가와 정확한 발명시점은 정확하지가 않다. 단지 ‘스트라디바디’라는 바이올린 제작자의 이름과 형태의 대명사격인 모델이 이곳에서 출시되었다. 16세기 전반에 북이탈리아의 브레시아와 크레모나 등의 악기 제작자가 당시 사용되고 있던 현악기를 개조하여 만든 것이라 한다. 크레모나 지역은 오늘날 많은 바이올린 제작 학교를 가지고 있는곳으로도 유명하며, 오늘날과 같이 G,D,A,E의 4개의 현으로 된 것은 1550년 무렵이다. 현대에도 제작자의 제작 스타일에 따른 세부적인 차이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바이올린 구조는 약 400년 동안 거의 변함이 없다.

기본적인 구조로는 높은음자리표를 연상하게 하는 f자 모양의 홀(구멍)을 갖는 앞판·뒤판·옆판으로 이루어진 몸통, 연주자의 손가락으로 현을 누르는 지판과 현을 감아서 조현하는 줄감개와 헤드장식, 현을 뒤쪽 끝에 고정시키는 장치, 앞판과 줄사이의 지지역활을 해주는 줄받침대가 주요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현악기제작 과정에서는 바이올린,첼로,베이스,비올라등의 상판나무 접합부터 가공,바니쉬(칠)까지 처음부터 끝까지를 직접 손으로 제작하여, 완성의 가치를 높힌다. 17∼18세기의 이탈리아의 아마티, 스트라디바리, 과르니에리, 과다니니 등의 작품을 능가하는 바이올린은 현재까지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서울연희전문학교에서는 최대한 고급의 현악기 제작을 위해서 이탈리아의 유학파 출신들의 교수진을 포진하였다.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현악기 제작과정은 전통적인 바이올린, 첼로, 베이스, 비올라 외에 현대에서 나타나는 전자바이올린 제작 등을 겸하여 더욱더 대중적인 악기제작으로 변모함을 꾀하였다. 또한 악기제작 뿐만 아니라, 리페어(수리)과정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켜 졸업 후 안정적인 수입 또는 기술을 도모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래 진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악기 제작과정

1. 바이올린body 도면그리기 및 가공
2. body 앞판, 후판 측량 및 제작
3. f홀조각
4. 측판 측량 및 제작
5. 측판의 접합 및 가공
6. 앞판, 뒷판, 측판의 결합
7. 퍼플링 깍기 및 심기

8. 헤드와 넥의 제작 및 가공
9. 핑거보드의 측량 및 결합
10. 몸통과 넥의 결합 및 스크롤 손질
11. body 샌딩작업 및 건조
12. 1차 핸드 바니쉬 작업 및 자연건조
13. 2차 핸드 바니쉬 작업 및 자연건조
14. 수차례의 바니쉬 작업 후 자연건조 숙성단계
15. 최종검수 및 세팅
1. 현악기의 역사와 이해
·Final arching

2. 목재의 조직과 성질, 공구의 이해
·Hollow out the back plate

3. 바이올린 모델 선정 및 제작
·Hollow out the front plate

4. 모델 디자인 및 커팅
·Thickness the front and back

5. 표면 다듬기
·F holes

6. 모델 블록 작업
·Fit the bass bar to the front
·Select the wood and joint the plates
·Close the box

7. 앞판 및 뒷판 평면작업
·Prepare,mark out and saw the neck block
·Prepare the rips and bend to shape
·Carve the scroll
·Complete the rib structure
·Carve the pegbox and flute the scroll
·Make the lining and fix to the ribs
·Shape the fingerboard and glue onto the neck block
·Saw out and rough arch the back plates
·Set the neck into the body
·Saw out and rough arch the front plates
·Finish the neck and back button
·finish the outline
·Finish the edge and final scarping
·Inlay the purfling
·saddle and finish
1. 제작
·몰드제작(디자인, 각작업)
·목재재료준비 : 앞판, 뒷판, 옆판, 라이닝, 넥, 지판, 너트, 새들, 사운드포스트, 팩, 엔드핀, 테일피스, 퍼플링, 브릿지, 베이스바
·넥 : 각작업,디자인,외형라인작업, 머리재단
·지판 : 두께.외형작업(옆두께, 각작업, 상부곡면작업 등)
·옆판 : 블럭부착및 외형라인작업, 높이, 부착, 표면정리
·라이닝 : 라이닝홈작업,부착,표면정리
·앞판 : 외형및 평면작업, 퍼풀링홈, 외부곡면, 에프홀재단, 내부곡면작업(두께, 라인), 베이스바 부착
·뒷판 : 외형,평면,퍼플링홈,외부곡면, 내부곡면(두깨, 라인), 앞옆판 부착, 블럭정리, 넥부착, 사운드포스트, 팩, 브릿지, 너트, 새들 작업

2. 바니쉬
·초기샌딩
·구멍메우기 작업
·샌딩(사포)
·투명칠
·컬러칠
·리터치및 팩박스 F홀면 정리
·지판부착 넥정리
·외형라인 및 헤드라인 정리
·리터치 및 투명칠
·샌딩및 리터치
·최종 표면정리
·광작업
·풀셋팅

3. 악기역사, 악기재료의 이해, 음향이론, 칠재료 이해 등 별도의 이론수업 진행
바이올린은 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므로 온도와 습도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지 않을 때에는 악기의 이음 사이에 균열이 생겨 좋지 않은 소리가 날 수 있고 다습하면 나무의 수축 및 팽창에 의해 원래의 소리에서 변형을 가져올수도 있다. 보통17~22°C의 온도와 50~60%의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는 제습제를 케이스에 넣어두고 대기가 건조한 겨울철에는 습도 조절을 위한 물품을 넣어두는 등 습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바이올린은 잘 떨어지는 접착제를 사용하였으므로 작은 충격에도 악기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이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케이스에 넣어두는 것이 필요하고, 급한 상온에서의 보관은 악기 보관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

장시간 악기를 연습하지 않을 때에는 줄을 풀어두어 현의 긴장을 완화하고 활 털도 풀어두는 것이 좋다. 또한 현을 받쳐주는 브릿지는 휘지 않은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계속된 줄의 긴장상태를 받지 않도록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시 에는 줄을 풀어놓는 것이 브릿지 및 지판 관리에 좋다. 활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바이올린과 현에 묻은 송진을 마른 헝겊으로 닦아내는 것이 좋다.


▶ 악기제작과정 수료식
세상에 하나뿐인 하이엔드 수제 악기를 만드는 과정, 악기제작과정은 10개월이라는 대장정 끝으로 어쿠스틱기타와 일렉트릭기타를 완성해 냈습니다.

수료식에서 완성된 악기전시와 수료증  수여가 진행됐습니다.

세상에 하나뿐인 하이엔드 수제 기타를 만든 이번 과정의 수료증 수여는 문찬호 교수님이 해 주셨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트릭 기타를 제작했는데요.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악기를 만든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반인 악기제작 과정에 참여했는 분들이 만든 어쿠스틱 기타는
각기 다른 디테일로 그 개성을 살린 어쿠스틱 기타들의 모습입니다.

국내유일의 악기제작과정은 악기의 고급화, 차별화, 이익 창출 등을 목표로 진행됐으며,
일반인 과정은 물론 전문 학사 과정도 운영하고 있는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악기제작과정에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악기 제작을 위한 재질 선택부터 디자인 작업까지 악기의 성능과 외관, 가격대 등을 고려한 소수정예 맞춤 교육으로 하이엔드 수제현악기 제작기술과 악기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 악기제작사를 양성합니다. 졸업 후에는 프로 뮤지션으로의 데뷔뿐만 아니라 각종 자격증 취득은 물론 악기제작원, 기타제작원으로 취업 또는 직접 악기제작 공방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악기제작과정 "7기" 수료식

지난 2월 13일 일렉트릭·어쿠스틱 기타 제작과정 7기의 일반인·직장인·주말과정 수료식이 진행됐습니다.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베이스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베이스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베이스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베이스 현악기 제작
서울연희실용전문학교 실용음악 국내최초 유일한 악기제작학과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베이스 현악기 제작
빠른상담 신청은 처음 방문한 수험생의 편의를 위하여 전문상담원이 전공별 진로선택을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